본문 바로가기
Littlest Things🪴

샤오미 토뉴(TOWNEW) T1S 자동센서 고장 - 모터 셀프 교체 후기!(feat. 사춘기 와버린 휴지통)

by Pink Paisley 2024. 3. 15.

샤오미 토뉴 휴지통 셀프수리
샤오미 토뉴 자동센서 휴지통

 

자취할 때부터 지금까지 4년 가까이 쓰던 샤오미 토뉴 TS1 휴지통이 있었다.

내내 별 탈 없이 잘 쓰고 있었는데 어느 날 갑자기 문이 안 열린다..! 손을 암만 열심히 휘휘 저어도 꿈쩍도 안 하는 것이었다.

닫히는 것부터 나머지 기능들은 다 되는데 열리는 것만 되지 않았다.

결국 한동안 뚜껑을 열어놓은 채 쓰고 있었는데 이게 영 미관상으로도 별로고 이래저래 불편하더라.

휴지통을 새로 구입할까 하다가 우연히 샤오미 휴지통 모터, 배터리 셀프 교체하는 글을 보게 되었다.

이런 거 나 또 너무 좋아함.. 그래서 알리익스프레스에서 모터를 구매하였다.

 

알리 배송기간
알리 익스프레스 소형 모터

 

내가 살 때는 1,300원에 무료배송으로 구입하였는데, 오늘 보니 가격이 두 배 이상 올라있었다. 왜지..? 또 내려가려나?

주문을 1월 30일에 했는데 아무리 알리지만 3월이 되도록 함흥차사... 1,300원짜리 무배로 산 거라 딱히 할 말은 없었다🥲

그러다 3월 14일 드디어 배송이 왔다! 감사합니다..

 

준비물십자 드라이버 대, 소형 각 1개와 절연테이프, 니퍼다. 

 

휴지통의 전원을 꼭 끄고 시작할 것

 

우선 휴지통의 전원을 끄고, 본체를 뉘인 채 입을 벌려준다.

 

뚜껑 하단의 나사들을 다 풀어줘야 한다

 

뚜껑을 열면 이렇게 8개의 나사가 조여져 있다. 이것들을 하나씩 다 풀어야 된다.

앞으로 풀 나사들이 많기 때문에 한 쪽에 구별이 가능하도록 잘 모아두는 것이 좋다.

 

뚜껑 하단 나사를 다 푼 모습
전선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세게 잡아당기지 않는다

 

나사를 다 풀고 나면 뚜껑 하단이 분리가 되는데, 전선으로 연결되어 있어 완벽하게 분리가 되지는 않는다.

훅 잡아당겨 고장나지 않게 조심!

 

모습을 드러낸 문제의 모터

 

오른쪽을 보니 동그란 은색의 모터가 보였다. 쟤를 이제 꺼내야 하는데 여기에서도 나사 3개를 한번 더 풀어줘야 한다.

 

자석 드라이버 사용을 추천한다

 

나사를 풀어야 하는 위치가 좁고 깊숙한 곳이어서 나사를 다 풀고도 꺼내질 못하는 상황.

자석 드라이버였다면 쉽게 붙어 딸려나왔을텐데.. 결국 롱노우즈를 집게처럼 사용해 하나씩 꺼냈다🤣

 

완벽하게 바깥으로 나온 모터

 

이렇게 모터를 분리해 꺼내고 나서 모터에 이어져있는 빨강, 검정색 전선을 모터와 최대한 가까이해서 끊어내 준다.

 

나사지옥이 따로없다

 

모터 하단을 뒤집어보면 이렇게 또 네 개의 나사가 있다. 이제 찐막! 마지막으로 이 나사들을 풀어준다.

얘네는 작은 십자드라이버로 풀어주어야 한다.

 

플라스틱 뚜껑을 열어보니 많은 톱니바퀴들이 보인다

 

톱니바퀴들이 빠지지 않게 조심하면서.. 찐찐막..! 가장 작은 톱니바퀴 주변의 나사 두 개를 풀어준다.

 

작은 나사 두 개로 연결되어 있는 모터
이제까지 풀어헤친(?) 나사들

 

오른쪽의 새 모터로 교체할 예정

 

드디어 최종적으로 모터를 해체하였다! 아이고 허리야..

오른쪽의 새 모터를 그대로 끼워 조립해 주면 된다.

 

다시 하나씩 나사를 조이는 중

 

촬영기사(뚜뚜비)가 없으니 혼자 난리도 아니었다🤣

 

절연테이프로 각각 연결해준다

 

워낙 작고 가늘어서 그런지 이 전선피복하고 연결해 주는 게 가장 힘들었다🤣

피복하다 전선 통째로 끊어먹은 것만 세 번 정도 반복했다. 이거 할 땐 정말 만능 우리 아빠가 너무 보고 싶었다🥲

 

전선 연결 완료

 

모양은 엉망진창이지만.. 겨우 전선을 서로 연결하고 원상태로 조립까지 마쳤다. 한 30분 정도 걸렸나?

이제 떨리는 마음으로 전원 스위치를 켰다..

 

모터 교체 후 갑자기 사춘기가 온 휴지통

 

이노무자슥이.. 문을 쾅쾅 닫다니.

괘액-! 하는 소리와 함께 문을 파워풀하게 열고 닫는다. 완벽하게 잘 작동하긴 하는데 뭔가.. 기분이 나쁘다🤣

모터가 새 거라 힘이 넘쳐나는 걸까?🫥 하여튼 셀프수리는 성공👍